본문 바로가기

코딩 - 주피터 노트북 (파이썬)

[모두의 파이썬] Day 7, 8 입력/출력, True/False 판단

 파이썬에서의 입력 처리 (컴퓨터에 전달)


name = input("Your name? ") # 이름을 입력받아 name 변수에 저장함

print ("Hello", name) #Hello와 함께, name을 출력


== RESTART: C:/Users/user/AppData/Local/Programs/Python/Python37-32/ㄷㄴㅇㅎ.py ==

Your name? 고양이

Hello 고양이

>>> 

name은 숫자가 아닌다, 변수로 저장됨 -> 문자열(String), 정수(Integer, int, 소숫점이 없는 수), 소수(Floating-point number, float, 소수점이 있는 수/ 부동소수점수) 가능

파이썬에서 문자열을 구분할 때에는 큰따옴표 (" ") 또는 작은따옴표 (' ')를 사용함.

name = "고양이" 와 name = 'Mike'를 똑같이 처리함.


숫자 두 개를 입력받아 곱하는 프로그램


x = input("?") # 변수 x에 입력함. 여기서 x는 문자열

a = int(x) # 문자열 x의 값을 정수 int로 변환하여 a에 입력

x = input("?") #변수 x에 두 번째 입력 받음

b = int(x)

print(a*b) # a값과 b값을 곱한 결과 출력

== RESTART: C:/Users/user/AppData/Local/Programs/Python/Python37-32/ㄷㄴㅇㅎ.py ==

? 5

?9

45

>>> 


프로그램을 실행 (엔터) 누른 후, 물음표(?)가 뜨면서 사용자의 입력을 기다림. 입력 후 출력된 곱 값이 나옴.

(정수가 아닌 값을 입력 시 오류 발생)


a=int(x)는 x에 저장된 문자열인 "3"을, 계산 가능한 값인 정수 3으로 바꿔서 변수 a에 저장함


속으로 20초를 세어 맞히는 프로그램

import time

input ("엔터를 누르고 20초를 셉니다.") #사용자에게 엔터를 누르고 20초를 기다려라는 문장을 출력

start=time.time() #엔터를 누르면 time 기능이 활성화되며, 현재 시간을 start 변수에 기록 

input("20초 후에 다시 엔터를 누릅니다.") # 두 번째 imput 문장은 20초 뒤 다시 엔터를 누르라는 문장을 출력

end=time.time() #20초가 지났다고 판단한 사용자가 엔터를 누를 시, 다음 문자응로 실행이 넘어가 end 변수에 현재 시각 기록

et = end - start # end 시간에서 시작시간 start를 빼면, 실제 걸린 시간을 계산 가능 # end 시간에서 start 시간을 뺀 시간, 즉 실제로 기다린 시간을 et 변수에 저장

print("실제 시간: ", et, "초") # 실제 걸린 시간값 et 출력

print("차이: ",abs(et-20), "초") # 실제 거린 시간 - 20초 = 차이 (abs는 마이너스 부호를 없애기 위해 첨가)


== RESTART: C:/Users/user/AppData/Local/Programs/Python/Python37-32/ㄷㄴㅇㅎ.py ==

엔터를 누르고 20초를 셉니다.

20초 후에 다시 엔터를 누릅니다.

실제 시간:  22.336307764053345 초

차이:  2.3363077640533447 초



Day 8

컴퓨터는 애매한 명제의 참, 거짓을 판단할 수 없으나, 비교 연산자로 표현 가능한 면제는 판단 가능.

==: 양 쪽이 같다

!=: 양 쪽이 다르다

=: 대입 연산자, 변수에 값을 저장할 때 사용


>>> 1+1 == 2

True

>>> 3-1 == 1

False

>>> 3 == 3

True

>>> 3 != 3

False

>>> 7 >= 3

True

>>> abc == abc

Traceback (most recent call last):

  File "<pyshell#9>", line 1, in <module>

    abc == abc

NameError: name 'abc' is not defined

>>> "abc" == "abc"

True

>>> "abc" == "ABC"

False

>>> 

문자열도 판별이 가능하며, 대/소문자 구분이 가능하다. 


판단 명령어 if

if-else

a = 3


if a == 2: #땡땡 콜론은 if + 판단할 내용 이후 문장을 마침을 뜻함

    print("A")

if a == 3: # if명령문을 쓴다면 4칸 띄어쓰기 해야함

    print("B")

if a ==4:

    print("C")

else:

        print("D")

== RESTART: C:/Users/user/AppData/Local/Programs/Python/Python37-32/ㄷㄴㅇㅎ.py ==

B

D

>>> 

변수 a가 3이며, a는 2가 아니기 때문에 A를 출력하지 않았고 B를 출력하였으며, C가 아니기에 출력하지 않고 else D를 출력함.


덧셈 문제를 맞히는 프로그램

x = input("12+23 = ") # 문제를 보여주고, 답을 입력받아 x에 저장함 (문자열)

a = int(x) # x값을 정수로 바꾸어, 숫자 비교가 가능하게 함

if a == 12+23:

    print("천재!")

else:

    print("바보?")

    12+23 = 31

바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