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뉴 EF 소나타] LPG차량의 3개월 간 운행 연비 기록

cyson1992 2019. 2. 8. 11:06

  구형 LPG 차량 (2003년식 뉴EF소나타 2.0 VXL)의 연비, 기본적인 유지비를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있을까 싶어서 올려보았습니다. 본인은 장거리 운전을 거의 다니지 않으며, 단거리 시내 또는 험한 산길을 정기적으로 오르락내리락 합니다. 차체에는 골프백과 수십 권의 책이 적재되어 있으며, 평균적으로 성인 3명을 태우고 다니는 악조건 입니다. 


  유사한 조건에서 주행하는 다른 휘발유 차량과 비교한다면,


LPG소나타 평균 110.5원/km (다만 3개월동안 569원/L에서 753원/L까지 급격하게 연료 가격이 상승함 ㅡ,.ㅡ;;)

09년식 뉴프라이드 해치백 1.6 휘발류 : 대략 연비 10km/L, 휘발류 1L에 대략 1,480원 잡으면 148원/km

13년식 제네시스 3.8 : 대략 연비 6~7km/L, 246.6원/km   


  막연하게 LPG가 경제적일거라 생각했는데, 마침 영수증들이 모여있길래 표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차량 취득가격, 유지비 등을 종합해 본다면 만족스럽습니다. 잠깐 쓰고 팔려고 하였으나, 계속 타다보니 클래식함에 취해 닦고 조이고 기름치는 만큼 개선되는게 눈에 보여서 애정이 더욱 가네요.


 첫 날 업어왔을 때에는 정말 좌절... 너무 더럽고 편의장비라고는 요상한 녀석들만 달려 있었지만 그저 닦고 조이기... 후방카메라, 블랙박스, 컴파운드로 기스제거 및 소모품 교체를 제대로 해주니 잘 나갑니다.


집 근처에 현대모비스 부품 판매점이 있고, 차량 DIY에 관심이 많아서 각종 공구를 갖고 있고, 결정적으로 시간을 기꺼이 투자할 분이시라면 오래된 중고차 사서 굴리면 좋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개인이  감당 못할만한 하자가 있는 차를 뽑을 가능성이 농후하니, 꼭 믿을만한 카센터, 공업사 아저씨와 같은 전문가를 끼고 구입하세요! 끝.